신생아 황달 구토와 위식도 역류(분문 이완증...
 급성 복통 기저귀 발진 : 원인과 치료
 눈꼽과 결막염 두피혈종
 사 경 잇몸의 낭종
 주황색 소변(Red Diaper... 혈관종
급성 복통
아기들은 별 이상이 없는 데도 첫 7주에 하루 평균 두 시간을 웁니다. 그것도 대개 저녁이나 한밤중에 우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놀라거나 불안해하지 마십시오. 엄마의 말씀으로 추측해 보면 아기는 급성 복통을 앓는 것 같습니다. 신생아 중 약 10-15%가 급성 복통을 앓는데 대개 생후 2-3주에 시작하여 6주가 되면 제일 심해지다가 12주가 되면 대개 없어집니다. 원인은 장에 찬 가스, 아기의 장 미성숙, 우유 단백질에 대한 민감성과 같은 요인일 것으로 추측합니다.

모유로 키우는 아기라고 덜 우는 것은 아닙니다. 대개우는 시간은 오후 6시부터 자정 사이의 밤 시간이 대부분입니다. 초보 엄마들은 당황하여 응급실로 오셔서 경험이 적은 당직 선생님들에게 복부 X-ray를 찍고 배에 가스가 찼으니 관장을 해야 한다는 설명을 듣습니다. 신랑이 직장 때문에 귀가가 늦을 때는 더 속이 상해 우는 엄마들도 있지요. 우선 낮에 소아과 주치의와 아기에 관해 의논해 보십시오. 자세한 진찰 후에 충분히 상의하고 대책을 세우십시오.
모유를 먹이는 엄마는 음식습관을 바꿔 보십시오.
카페인이 많이 든 초콜렛, 커피나 콜라를 줄이시고, 마늘, 양파나 매운 고추를 중지해보십시오.
모든 짐을 혼자 지려하지 말고 친구나 친척에게 도움을 청해보세요.
잠시 아기에게서 벗어나 산보를 하고 심호흡도 해보시기 바랍니다.
병원 소아과에서는 아기 뱃속의 가스를 흡수해 주는 Infacol이라는 약을 처방해 주는 경우도 있으며(미국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유아용 약 중의 하나입니다) 면봉으로 항문을 조금 자극하거나 관장약을 소량 넣어 가스가 나오면 아기가 편히 잠드는 수도 있습니다.

우는 아기를 달래는 요령도 익혀보세요. 아기 달래는 기술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아기의 팔­다리를 아기 몸에 꼭 붙여 안고 몸을 앞뒤로 살살 흔들어주거나 안고 걸어다닙니다.
2.앞에 메는 멜빵으로 아기를 안아봅니다. 몸의 접촉은 아기를 달래는 효과가 있습니다.
3.편히 앉은 자세로 아기를 엎드리게 하고 배를 받치고 흔들어 줍니다.
4.똑바로 누워 아기를 배 위에 엎드리게 하고 등을 부드럽게 맛사지합니다.
5.아기를 밖으로 데리고 나가 걸어다녀 봅니다. 맑은 공기는 기분을 전환시킬 수도 있습니다.
6. 잠시 아기를 남편에게 부탁하고 산책을 다녀옵니다. 엄마의 기분 전환은 건강에 중요합니다.

아기울음에 대한 자세한 안내 책자는 한국 애보트 주식회사의 소아상담실(02-565-0040 / 080-565-1620)이나 병원 소아과에서 무료로 나눠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