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신진대사 촉진하고 지방 태워주는 식품 6가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우리 몸의 다양한 시스템이 변하는데, 신진대사도 그 중 하나다. 신진대사는 신체가 음식을 에너지로 전환하는 과정으로, 신진대사가 떨어지면 잉여 에너지가 지방으로 축적돼 살이 찌기 쉬워진다. Lifehack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지방을 연소하는 데 효과적인 6가지 식품을 소개했다.

닭가슴살 샐러드

1. 살코기

단백질을 소화하는 데는 탄수화물이나 지방을 소화하는 것보다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닭고기, 생선과 같은 살코기를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 소화 과정에는 칼로리를 분해하기 위해 많은 에너지가 소모되는데, 연구에 따르면 단백질은 칼로리 소모량을 35%까지 증가시킬 수 있다. 또한 근육이 많을수록 신진대사가 빨라지므로 근육량 증가에 필수적인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2. 콩류

콩은 식물성 단백질의 훌륭한 공급원이며 섬유질도 풍부하다. 우리 몸은 섬유질과 단백질을 분해 할 때 많은 에너지를 소비한다. 콩의 높은 섬유질 함량은 혈당 수치를 일정하게 유지해 급속한 혈당 변화를 막는 기능도 한다. 콩은 철, 아연, 셀레늄 등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호르몬 생성에 필요한 미네랄도 함유하고 있다.

3. 견과류

견과류 또한 단백질과 섬유질이 풍부하다. 연구에 따르면 견과류를 정기적으로 먹는 사람들은 먹지 않는 사람들보다 인슐린 저항성이 낮고 허리 사이즈가 더 작다고 한다. 인슐린 저항성이 낮으면 제2형 당뇨병에 걸릴 가능성이 작아진다. 다른 연구에서 견과류는 전체 에너지 생산량의 10%를 추가로 연소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도 밝혀진 바 있다.

4. 통곡물

통곡물의 복합 탄수화물은 분해에 더 긴 시간이 필요하다. 통곡물을 섭취하면 가공식품을 먹는 것보다 에너지 소비가 최대 50% 증가한다고 한다. 또 복합 탄수화물이 함유된 식품은 일반적으로 더 많은 비타민 B를 함유하고 있는데, 이 역시 신진대사를 높이는 데 효과적인 영양소이다.

5. 발효 식품

요구르트나 김치와 같은 발효 식품은 장내 유익균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된다. 유익균은 장에서 음식물을 소화하고 영양소 섭취를 촉진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 프로바이오틱스가 담즙산 대사 방식을 변화시켜 체지방 감소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도 있다.

6. 카페인

카페인은 아데노신이라는 신경 전달 물질을 차단해 다른 신경 전달 물질이 도파민과 노르에피네프린을 더 많이 방출하도록 한다. 이러한 작용을 통해 활력을 증진하고 더 오래 운동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러나 과다하게 섭취하면 만성적인 스트레스 반응과 피로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소량 섭취하는 것이 좋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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